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집 매매 매수 먼저? 매도 먼저?

 

집을 새로 사서 이사를 갈 계획일때 항상 고민이 되는 매수가 먼저? 매도가 먼저?

  정답은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8할 이상은 매도를 먼저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원하는 시기와 가격, 조건에 딱딱 맞아 들어가면 좋지만, 부동산 만큼 큰 돈이 오가는 거래는 주식과 달리 1건의 매매가 성사되기 정말 쉽지 않다. 공인중개사들이 1건의 매매로 많은 수수료를 받아 챙긴다고 할 수 있지만, 1건을 성사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한다고 한다. (공인중개사가 아니지만... 그렇다고 들음 ;;)

 

  아래 매수를 먼저 했을 경우와 매도를 먼저 했을 경우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매수 순서에 따른 장,단점 분석
매수 순서에 따른 장,단점 분석

 

  요약하면, 매수를 먼저하는 것은 제가 보기엔 주식 투자 등에서 미수 땡겨서 투자하는 거와 비슷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부동산도 경기 순환 싸이클이 있기에 수요와 공급, 즉 매수자 - 매도자의 차이와 변화에 따라 경기 순환이 된다. 

부동산 경기 싸이클
부동산 경기 싸이클

 

매수 먼저하면 좋은 점은 원하는 매물 안 놓칠 수 있고 (이사 시기 결정 가능), 상승기의 집값 상승분을 취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에 따르는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는 점이다.

 

 제 경험에 대해서 얘기를 드리겠습니다.

 직장 이전 때문에 타지역으로 이사를 하게 되어 집도 내놓지 않은 상태에서 먼저 이사할 집 부터 알아보는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집 값이 하루가 멀다하고 치솟는 걸 보고 마음이 조급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주변 지인에게도 물어보고 공인중개사에게도 물어봤지만.. 뾰족히 정답??을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매수 먼저 하라고 할 경우 잘못될 경우에 원망을 들을 것이고, 매도 먼저 하라고 할 경우 그 사이 올라버린 집값 때문에 원망을 들을 것이고...

 사실 집값이 꼭지가 아닌 상승기에는 매수를 먼저하는 게 돈을 아끼는 방법이라고 생각되긴 합니다.

 

 어찌됐든, 원하는 곳에 집을 덜컥 계약을 했습니다. 기존 집을 안 팔았다니깐 3달정도 기간을 두고 잔금날을 잡아줬습니다. 당시 부동산에서도 "매수 열기가 뜨겁기 때문에 그 정도 기간이면 충분히 팔릴 거에요."고 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집을 팔기 위해 동네 부동산으로 갔습니다. 매물을 내놓는데 이렇게 얘기 합니다.

  "최근 분위기 좋아서 매물 금액을 O억 O천으로 해도 나갈 거 같네요. 아니 동 호수 좋아서 당장 내일 가계약 들어올 수도 있어요~" 최근 실거래가 보다 3천만원 비싼 가격으로 올렸습니다.

  계획대로 매도만 된다면 잔금에도 문제 없고, 분위기도 좋고 하니 머리속으로 희망회로를 돌렸습니다. 최근 실거래가 보다 3천만 정도 더 먹고, 새로 사놓은 집도 그 사이 몇 천만원 더 오르겠지~ 하고 말이죠.

  

  그런데, 새집 계약하고 4일만에 기존 집이 조정지역이 되어 버렸습니다. 조정지역이 익숙하지 않던 동네여서 대출이 규제받고 양도세며 취득세 등등 워낙 겁주는 법령이 많아서 급속히 매수 심리가 죽어버렸고...

  그때라도 욕심을 버리고 마지막 실거래가 수준으로 팔았으면 됐는데, 욕심이 끝이 없었던 지라 결국 못 팔았고, 1년이 더 걸린 끝에 당시 팔 수 있었던 가격에서 3천만원 더 내려서 겨우 팔았습니다. 제가 최저가를 만든셈이죠.

 

  그 사이 겪은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잔금일이 다가 오는데, 대출 이래저래 알아보다가 진짜 운좋게 보금자리론 조건 턱걸이에 걸려서 그걸로 크게 도움 받았고 신용대출도 한도를 정부가 계속 줄여서 겨우겨우 땡기고.. 그렇게 1년 가까이 나간 이자만 해도 몇백입니다. 대출이 안나올까봐 잠 설치는 그 기분은.. 겪어본 사람만 알겠지요.

 

  그리고, 6월 1일을 넘기는 바람에 재산세는 기본이고.. 정부가 2주택에 대한 공시지가 기준은 손대지 않았기 때문에 (1주택만 올렸지요) 종부세 까지 내게 됐습니다. 종부세를 상위 5%만 내는 세금이라고 얘기 하던데 제가 상위 5%라... 사실이 아니죠.. 저 같은 사람 엄청 많을 거라 봅니다. 그래서 세금이 많이 걷힌거고..

 

  아무튼, 이제 마무리가 다 되어 발 뻗고 자지만.. 매도 먼저하고 매수 했더라면 걱정도 덜하고 훨씬 많이 벌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비싸게 팔겠다는 욕심을 버렸더라면 또 괜찮았겠죠.

 

  본인의 선택이겠지만, 매매 경험이 많지 않다면 꼭! 먼저 매도하시고 그 돈으로 새 집 계약 하시기 걸 추천합니다!~

 

728x90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