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고속도로 톨비 계산 방법 제안


고속도로로 운전을 할 때 마다 한 번씩 생각해 본건데, 톨비 요금을 이런 방식으로 부과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고속도로 진입 후 내릴 때까지의 시간으로 톨비를 차별 부과" 하는 방식

가끔 고속도로로 가는데, 무슨 뜬금없는 공사등으로 시간이 엄청 걸려서 고생고생하고 도착하면, 톨비 내는 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어요. 고속도로인데 고속으로 달리지도 못했는데, 톨비 내는게 정말 아깝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그리고, 카메라만 쏙쏙 피해서 레이싱 해서 달리는 차들 보면서 쟤들은 돈을 더 내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어차피 구간단속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거 같아요.

1. 톨간 거리를 정규 속도에서 오차범위를 둔 속도로 나누면 시간이 나오겠죠. 그걸 원래 톨비 100%로 기준을 맞춥니다.
2. 계산된 시간 보다 더 걸린 만큼 시간 배수로 톨비를 할인해 줍니다.
3. 반대로 정규 속도로 계산된 시간보다 많이 짧다면 그만큼 배수로 톨비를 할증합니다.
4. 그리고, 추가적으로 3번의 경우 심한 과속에 해당하는 짧은 시간에 도달했다면, 속도 위반에 해당하는 "벌금" 및 "벌점"을 추가로 부가하는 시스템을 넣습니다.

뭐.. 이런식으로 하면 차 밀린다고 불평할 사람 좀 덜 할거 같고, 굳이 카메라도 필요 없이 과속하는 사람들에게 벌금 부과도 가능할 테고...

대신 휴게소 마다 "휴게소 이용 시간"을 빼주기 위한 추가 설비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긴 합니다.

그냥 한번 생각을 끄적여 봤습니다.

728x90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